“항공업계는 산소호흡기로 버티고 있습니다. 5월 골든위크 시즌에 항공권 취소사태 일어나면 항공사들이 도산하는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항공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항공업 종사자들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의 대대적인 금융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은 14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위기의 항공산업, 신속한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호소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은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아시아나 조종사 노동조합, 아시아나 열린조종사 노동조합 등 주요 항공사 6곳의 7개 노조로 구성됐다.
지상 조업사로 구성된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은 한국공항 노동조합, 월드유니텍 노동조합 등이 참여한다.
이날 항공업계 노조는 코로나19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했다고 언급했다.
한태웅 에어부산 노조위원장은 “인천공항은 이용객이 95% 이상 감소해 공항이 아닌 항공기 주기장 역할을 하는 처지가 됐고, 각 항공사는 적자에 허덕이며 서둘러 전 직원 순환 휴직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정부가 금융지원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미국과 프랑스는 항공업에 각각 74조 원, 60조5000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우리나라도 더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며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보증, 세금 감면 등 현재 위기상황에서 항공사들이 버텨낼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항공기 운항 중단으로 힘들어하는 공항지역의 모든 조업사까지 정부지원을 확대해 붕괴 직전의 항공산업 전반을 지켜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특별고용지원업종을 지상조업 협력사까지 적용하고, 전국 공항지역에 근무하는 노동자를 대상으로 해고제한법이 시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조상훈 한국공항 노조위원장은 “비행기가 안 뜨면 지상 조업사들은 쉬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상조업 노동자들의 80%가 권고사직을 당하고 있다. 정리해고를 시행하는 업체도 있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