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NH농협·신한·우리·하나·기업·대구은행 등 7개 시중은행은 18일부터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10조 원 규모의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 같은날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오프라인 신청도 카드와 연계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진행한다.
소상공인 2차 대출 금리는 3~4%대 수준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1000만 원, 대출 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지원대상은 소상공인(개인사업자)이다. 현재 국세·지방세 체납 또는 기존 채무가 연체 중이거나, 1차 프로그램의 '초저금리 3종세트(시중은행 이차보전·기업은행 초저금리·소진공 경영안정자금)'를 받은 이들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2차 대출의 경우 금리가 지난 1차 당시(1.5%) 보다 두 배 이상 높다. 하지만 여전히 금리 수준이 시중금리 보다 낮고 총 100만 명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만큼 신청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의 방문 신청까지 겹치면서 창구에 고객이 몰릴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고령층 방문객이 많아질 것으로 보여 창구 업무 시간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일각에선 1차 신청 당시 혼잡보다 더 심한 정체 현상을 예측하기도 했다.
1차 대출의 경우 신청자가 예상을 뛰어 넘으면서 창구 마다 긴 줄이 이어졌고, 신청부터 실제 대출 실행까지 2~3개월이 소요되는 등 병목현상이 발생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14개 은행 약 6500개 영업점 창구에서 받는다. 은행들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기간과 중복되는 신청 첫째 주(18~22일)만 5부제 방식을 적용한다. 이후 일정은 상황을 보고 결정한다.
시중 은행 관계자는 "1차 소상공인 대출때는 소진공, 기업은행, 시중은행 등 창구를 분산시켰고 출생연도 홀짝제를 운영하는 등 방지책을 마련했었다"며 "2차 소상공인 대출은 창구를 시중은행만 담당하고 긴급재난금 방문 신청까지 겹치면서 창구가 혼잡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가 내놓은 혼잡 대비책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는 대출 초반 혼잡이 극심할 것이란 관측이다.
우려가 커지자 금융당국은 6개 시중은행에서만 받기로 했던 소상공인 대출 신청을 지방은행까지 확대하고, 온라인 신청도 받기로 했다. 하지만 대구은행을 제외한 지방은행들의 경우 준비 상황이 미흡해 당장 업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 등 지방은행은 전산시스템 구축이 마무리되는 내달 중순 이후부터 신청이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