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이 홈페이지 '한샘닷컴'을 통해 고객과 전국 700여 개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은 '한샘닷컴'에 누적된 상담 신청이 5만 건을 돌파했다며 대리점 영업 활성화 역할을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O4O' 플랫폼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 온라인에서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오프라인 활동에 결합 및 활용하는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이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퍼지는 한편,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을 꾸미려는 '집코노미' 또한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한샘은 매장 방문을 최소화해 줄 설 필요가 없는 온라인 몰을 통해 오프라인 영업을 활성화하겠단 계획이다. 지난해 3월 한샘은 자사 홈페이지를 O4O 플랫폼으로 개편했다. 홈페이지에서는 평형대와 스타일별로 분류된 다양한 공간 패키지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또 공사 이후 모습을 가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온라인 VR(가상현실) 모델하우스도 체험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실제 시공 사례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관심 있는 공간 패키지를 고른 후 상담신청을 하면 최적의 오프라인 매장을 배정받는다. 부엌 패키지를 신청하면 가까운 부엌 전문매장으로 연결되고 집 전체공사 패키지를 선택하면 리모델링 전문 매장으로 연결된다.
이렇게 연결된 대리점 입장에서는 자체 온라인 마케팅 활동 없이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들을 쉽게 유치 할 수 있어 본사와 대리점 상생 정책으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다.
이와 같은 상담 신청은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3월 서비스 도입 이후 2분기 누적 7000건, 3분기 1만7000건에서 올 1분기 4만2000건을 기록하면서다. 올 5월에는 누적 5만 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한샘은 또한 대리점 연계 플랫폼으로 자사 온라인몰 ‘한샘몰’에 대리점 전용 제품을 게시해 대리점 판매를 돕거나 IPTV 쇼핑방송을 활용하는 등 대리점과 상생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