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지난 2분기 중국 화웨이에 1위를 빼앗겼지만, 이후 인도 등에서 삼성전자가 선전하며 오히려 화웨이와 격차를 늘려가고 있다. 미국 행정부의 화웨이 제재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풀이된다.
2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월별 보고서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22%로 1위를 차지했고, 화웨이는 16%를 기록하며 2위로 밀렸다. 애플(12%), 샤오미(11%) 등이 뒤를 이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침체했던 상반기 화웨이는, 중국 판매량을 등에 업고 삼성전자를 제쳤다. 그러나 미국 정부의 제재가 본격화하면서 화웨이가 힘을 잃는 양상이다.
화웨이는 4월 역대 최고 글로벌 점유율인 21%를 달성했다. 그러나 이를 정점으로 지속해서 점유율이 떨어졌다.
결국, 지난달에는 삼성전자와 점유율 차이가 6% 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록다운 탓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급감했던 2월을 제외하면 최근 1년 중 가장 큰 격차다.
미국의 무역 제재로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은 향후 더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분석했다.
애플의 경우 신작 출시를 앞둔 비수기인데도 점유율 추이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다.
이는 통신사를 비롯한 주요 유통 채널에서 재고를 조정하려는 목적으로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 영향이다.
샤오미의 경우 화웨이의 공백을 메꾸기 위한 공격적인 시장 진출 전략을 펴며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강민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미국 정부의 화웨이 제재는 스마트폰 시장의 브랜드별 점유율을 크게 변동시킬 수 있는 강력한 요인”이라며 “특히 유럽 시장에서 다양한 가격대에서 화웨이와 경쟁하던 삼성이 점유율을 높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