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은 6일 경기도 분당 퍼스트타워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에서 포스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하이리움산업 등과 함께 ‘선박용 액화 수소 연료탱크 공동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4개 기관은 △선박용 액화 수소 연료탱크 및 연료공급시스템 개발 △액화 수소 저장 및 운송을 위한 스테인리스 강재 개발 △액화 수소 연료탱크 제작 △액화 수소 추진선박 상용화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한 참여사들은 우선 올해 하반기까지 소형 선박용 액화 수소 연료탱크를 시범 제작한다.
이후 다양한 테스트 과정을 거쳐 향후 대형 선박용까지 확대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소는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미래의 청정에너지원이다. 이를 선박으로 장거리 운송하기 위해서는 액화 수소 형태로 저장해야만 한다.
하지만 수소는 액화천연가스(LNG)보다 100도가량 낮은 영하 253도의 극저온에서 액화되며 온도 변화에 쉽게 기화되는 특징이 있어 이를 안정적으로 보존하는 첨단 극저온 기술이 필요하다.
한국조선해양은 가스선 및 가스추진선 개발ㆍ건조 경험을 활용해 액화 수소 탱크의 설계 및 선급 승인을 추진한다.
특히 탱크 설계는 진공ㆍ단열 성능을 높여 수소 자연 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중 구조로 수행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액화 수소 저장과 운송에 특화된 극저온용 스테인리스 강재를 개발한다.
하이리움산업은 수소액화기 및 육상 액화 수소 탱크의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선박용 탱크 제작을 맡는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액화 수소 탱크의 안전성 연구 및 연료 공급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수소 선박 상용화를 통한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낸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상업용 액화 수소 운반선에 대한 선급 기본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선박 기술력은 향후 다가올 탄소중립 시대 현대중공업그룹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리딩 기업으로서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