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면적 50만㎡ 이상 또는 수용인구 1만 이상의 대규모 개발사업은 광역교통개선대책 제도를 도입해 지구별 개선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나 사업 지연 등으로 교통 불편이 여전한 상황이다.
특히 주요 철도, 도로가 개통되기 이전 입주 초‧중반 시기와 광역교통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일부 지구는 개선대책이 완료된 이후에도 교통난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대광위는 광역교통 불편 완화를 위해 개선대책이 수립된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해 입주현황 및 개선대책 이행현황, 교통서비스 현황, 지자체 의견 등을 조사해 이번에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입주 진행 또는 예정 지구 중 개선대책 이행률이나 집행률이 50% 미만이거나 철도사업이 1년 이상 지연돼 교통서비스가 낙후한 37곳을 집중관리지구로 지정, 대중교통을 확충한다.
대광위는 광역버스 증차·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2층 전기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운행 확대를 통해 주요 도시 간 광역통행 편의를 개선하고 시내·마을버스 증차·신설 등을 통해 지구 내 이동 편의를 개선키로 했다. 또 운행노선·횟수 등의 탄력적 운영이 가능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을 통해 입주 초기, 출퇴근시간대 등 불균형한 수요에 대응한다.
집중 관리지구별 교통 보완대책은 이달 중 화성동탄2, 수원호매실 지구에 대한 특별대책 발표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차례로 발표한다.
69개 일반 관리지구는 광역버스 증차, 출퇴근 전세버스, 2층 전기버스 등 광역버스 증차 수요를 발굴하고 별도의 광역버스(수도권) 협의체 운영을 통해 입석 현황을 분석, 증편 계획 시 우선 검토한다.
입주 시작이 1년 이상 남은 22개 중장기 관리지구는 30~150억 원 규모의 대중교통 지원비를 통해 개선대책 변경을 추진하고 이행현황을 점검해 개선을 권고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도로, 철도 등 시설 확충도 검토한다. 아울러 대광위, 지자체, 사업시행자, 교통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권역별 협의체를 통해 광역교통개선 수요를 파악하고 보완대책 추진방향 등을 논의한다. 지구별 T/F(실무협의체)도 운영, 지구별 대책의 세부내용을 마련한다.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은 “이번 대책은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단시간 내에 완화할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의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도로·철도 등 중장기 시설사업도 추가 발굴해 신도시 등의 교통문제 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