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가속화, 수출 확대 등 사업 전략 공유
기아가 2018년 이후 5년 만에 전 세계 대리점 대회를 열고 전동화 가속화, 수출 확대 등 중장기 사업전략을 공유했다.
기아는 지난 10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전 세계 대리점 대회’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40개국에서 권역본부, 각국 법인, 대리점 사장단 등 39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서울과 경기도 화성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아 EV 데이가 열린 경기도 여주 마임비전빌리지 등을 방문했다.
대회 첫날 열린 ‘비즈니스 컨퍼런스’에는 송호성 기아 사장이 기조연설을 했다.
송 사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사업 전반의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이 필요하다”며 “첫째로는 사업 범위를 확대 전환하고, 둘째로는 친환경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고, 셋째로는 고객 중심적 브랜드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완성차 제조 기반 사업 구조를 벗어나 ‘모빌리티 솔루션’ 회사로 전환을 강조했다. 전기차는 물론 2년 뒤 양산을 시작하는 목적기반차량(PBV), 차량공유(카셰어링)·차량호출(카헤일링) 등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거듭나야 한다는 취지다.
친환경 탄소중립 측면에서는 전기차 라인업 강화, 해양 플라스틱 수거·재활용을 위한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 등 2045년 탄소중립을 위한 각종 캠페인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 경험(CX) 측면에서는 사내 의사 결정구조 전반을 고객 중심의 관점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기아 경영진은 ‘2030년 글로벌 430만 대, 전기차 160만 대 판매’를 골자로 한 중장기 EV(전기차) 가속화 전략을 대리점 사장단과 공유했다. 이를 위해 오토랜드 광명 2공장을 전기차 전용 생산시설로 전환하고 오토랜드 화성에서도 전기차 생산 차종을 늘려 세계 각국에 수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어 자동차 산업의 주요 현안인 글로벌 공급망 강화, 소프트웨어중심자동차(SDV), 디자인 철학 등을 각 부문장이 직접 소개했다.
기아 관계자는 “코로나 대유행(팬더믹) 기간 구축하기 어려웠던 사업 파트너십을 함양하고, 미래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비즈니스 의지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