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팅→ 호감 표시', '서브컬처→비주류 문화'
국민이 선정한 가장 잘 바꾼 말은 '가치 향상'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립국어원과 함께 '밸류업→가치 향상' 등 외국어 23개를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다듬었다.
22일 문체부는 3월부터 6월까지 여섯 차례의 전문가 논의와 국민 수용도 조사를 거쳐 △밸류업(가치 향상) △플러팅(호감 표시) △서브컬처(비주류 문화) 등 외국 용어 23개에 대한 쉬운 우리말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가장 잘 다듬었다고 선택한 단어는 응답자의 89.0%가 '가치 향상'을 꼽았다. '가치 향상'은 기업이나 조직 등의 가치를 높이려고 제품, 서비스, 시스템, 조직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노력하는 것을 뜻한다.
이 밖에도 국민은 △자동 요금 징수(스마트 톨링) △물류 종합 대행(풀필먼트) △첨단 미용 기술(뷰티 테크) 등을 잘 다듬어진 말로 선택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언론이나 정부에서 사용하는 외국어에 대해 응답자의 81.1%가 '1주에 한두 번, 1개월에 한두 번' 접했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 91.5% 이상이 접해 봤다는 조사 결과보다는 낮지만, 국민이 언론 등에서 외국어를 접하는 빈도가 여전히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응답자의 57.0%가 낯선 외국어가 '내용 파악에 방해가 된다'라고 응답했다. 또 55.4%는 언론에서 사용하는 외국어에 '거부감이 있다'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조사보다 각각 48.0%와 50.4%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다.
문체부 관계자는 "내용 파악을 쉽게 하고 언어 사용에 대한 불편감을 줄이려면 어려운 외국 용어가 우리 언어생활에 정착되기 전에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2019년부터 언론,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새말모임'을 통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낯선 외국어를 우리말로 다듬어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추가 접종(부스터 숏) △주방 특선(오마카세) △무상표(무라벨) 등 새말 360개를 선정해 보급했다.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앞으로도 국민의 쉬운 우리말 사용을 돕고자 새로 들어오는 외국 용어를 신속하게 발굴해 다듬고, 이를 국민에게 알리는 일을 더욱 활발하게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