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공정금융 추진위원회 설치 후 1년간 7차례의 위원회를 개최해 총 21개 과제를 발굴해 추진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금감원이 금융 관행 전반을 소비자 눈높이에서 돌아보고 바로잡기 위해 만들어진 위원회는 금리・수수료 부담을 실질적으로 완화하고, 소비자가 금융거래시 부담할 수 있는 불이익 소지를 해소하는데 힘썼다.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와 금융 취약계층 보호에도 노력했다.
금감원은 그간의 성과를 발전적으로 승계하면서 소비자의 금융 접근성 강화에도 적극적이고 폭넓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위원회의 운영 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다.
현재 위원회의 외부위원은 학계, 법조계 등의 전문가 5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안건심의 시 안건의 내용에 따라 2~3명이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다양한 목소리를 폭넓게 반영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외부전문가 1명을 신규로 추가 위촉하기로 했다. 위원회 회의마다 모든 외부위원이 참여하도록 운영방식을 개선할 계획이다.
소비자의 생생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찾아가는 소비자 간담회를 확대하는 등 의견수렴 채널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금융 디지털화로 인한 금융접근성 저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 사항을 위원회 심의 사항에 반영할 방침이다. 앞서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달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 행사에서 "소비자들이 금융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금융산업이 당연히 수행해야 할 책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선이 필요한 금융관행이 있는 경우 금감원 홈페이지 불공정 금융관행 신고센터를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고 불공정한 금융관행을 적극 발굴·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