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폐업사업자 100만명 ‘역대 최대’…식당 폐업률 가장 높다

입력 2024-12-26 12:00 수정 2024-12-26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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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총, ‘최근 폐업사업자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
지난해 폐업 사업자 98만6000명
폐업률 9%, 전년 대비 0.8%p 상승

▲10일 서울 종로구의 한 호프집이 점심 식사 메뉴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희진 기자)
▲10일 서울 종로구의 한 호프집이 점심 식사 메뉴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연희진 기자)

지난해 폐사업자가 무려 100만 명으로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소상공인이 많은 음식업과 소매업의 폐업률이 높았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발표한 ‘최근 폐업사업자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폐업한 사업자는 98만6000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교 가능한 통계가 집계된 2006년 이후 최대치다.

폐업사업자 중 ‘사업 부진’을 이유로 폐업한 사업자 비중이 절반(48.9%)에 달해, 2010년(50.2%)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폐업률은 9.0%로 2022년(8.2%) 대비 0.8%포인트(p) 상승하면서, 2016년 이후 7년 만에 상승 반전했다.

폐업률은 소상공인이 많은 업종이 유독 높게 나타났다. 업종별로 소매업(27만7000명), 기타 서비스업(21만8000명), 음식업(15만8000명)의 폐업자 수가 많았다. 특히, 음식업(16.2%), 소매업(15.9%) 같이 소상공인이 많은 업종의 폐업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른 업종들에 비해 음식업의 폐업률이 높은 이유로는 진입장벽이 낮아 사업자 간 경쟁이 치열하고, 음식업이 속한 숙박・음식점업의 최저임금 미만율이 37.3%(지난해 기준)에 이를 정도로 현재 최저임금 수준을 감내하기 어렵다는 점 등이 꼽힌다.

매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영세한 개인사업자인 ‘간이사업자’의 폐업률(13.0%)이 일반사업자(8.7%)나 법인사업자(5.5%)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년과 비교해 간이사업자 폐업률이 다른 사업자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영 여건이 더 어려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2020년과 비교해 2023년 폐업한 간이사업자 수는 36.4% 늘어, 일반사업자(1.9%)나 법인사업자(12.0%)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사업자 유형별로 최근 3년 연속 폐업자 수가 증가한 유형은 간이사업자가 유일하다.

▲서울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5.6도를 기록하며 이번 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인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일대에서 두꺼운 외투와 방한용품으로 무장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서울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5.6도를 기록하며 이번 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인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일대에서 두꺼운 외투와 방한용품으로 무장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폐업한 사업자들의 폐업 이유 중 48.9%가 ‘사업 부진’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50.2%)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폐업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간이사업자의 폐업 이유에서도 ‘사업 부진’이 가장 높게 집계됐다. 각각 49.2%, 44.6%, 55.3%다.

연령별로는 30세 미만(19.8%), 30대(13.6%) 사업자의 지난해 폐업률이 다른 연령층보다 높았다. 2022년에 비해서도 30세 미만과 30대 폐업률이 다른 연령층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용 경총 경제분석팀장은 “최근 내수 부진이 지속되고, 누적된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부담도 높아 중소・영세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경영난을 버티지 못해 폐업이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내년 경기가 올해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소비 진작, 투자 촉진 등 내수 활성화와 영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대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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