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다방 커피빈과 별다방 스타벅스의 매장수는 28일 현재 각각 196개와 439개로 두배 이상 차이가 난다. 왕년의 라이벌에서 이제는 따라 올 수 없는 선두그룹과 하위그룹의 관계가 된 셈이다. 야심차게“스타벅스의 아성을 무너뜨리겠다”고 했던 박상배 대표의 선언이 무색케된 것이다.
왜 이렇게 됐을까. 많은 업계 전문가들은 두 회사 오너의 경영능력보다는 대응력의 차이가 두 회사의 차이를 만들어 낸 거으로 보고 있다.
커피빈 오너인 박상배 대표는 2001년 5월 청담점 1호점을 시작으로 명동, 테헤란로 등 서울 중심 상권에 주로 매장을 오픈했다. 명동에 380평 규모의 국내 최대 매장 을 여는 등 황금상권 마케팅에 주력했다. 하지만 거기까지. 잘 나갈 때 매장수를 확대하면서 치고 나갔어야 했지만 박 대표는 거기서 멈췄다. 장기발전과 브랜드 가치 유지를 이유로 매장수 확대는 하지 않았다. 사실 박 대표에게 커피사업은 최우선 순위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커피보다는 패션의류나 시계 등 무역업이 더 큰 관심거리였다. 커피빈은 무역업을 홍보하는 수단 정도로 생각한 것이다.
스타벅스를 국내에 들여 온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박 대표와 달리 스타벅스 본사의 정책을 그대로 국내로 옮겨왔다. 정 부회장은 미국 유학시절 스타벅스에 매료됐다. 1997년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라이센스 계약 체결하고 에스코 코리아라는 법인을 설립했다.
정 부회장은 1999년 스타벅스커피 국내 1호점인 이대점을 오픈했지만 초기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정 부회장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스타벅스 본사와 딜을 했다. 이 딜을 통해 스타벅스 본사와 신세계는 지분률 50대 50의 합작 회사를 설립하게 되고 2000년 에스코 코리아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후 스타벅스의 매출은 2003년 545억원, 2005년 913억원으로 매년 20~30% 성장하다가 2010년 2422억원, 올해는 3000억원을 예상하는 등 커피업계 매출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오너의 결단에 따라 한 순간에 망하기도 흥하는 것이 커피 사업”이라며 “빠르게 변하는 환경 속에서 적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