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내수와 수출 시장에 공급되는 전 차종에 같은 강판을 쓴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31일 “수출용 차종과 내수 차종의 강판이 다르다”는 일부 매체의 보도에 대해 “2006년 말부터 차체 부식 방지를 위해 국내 판매 차종과 수출 차종에 모두 아연도금강판의 비율을 70% 이상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현대·기아차는 2006년 말부터 쏘나타 급 중형차 이상의 차종에 대해 아연도금 강판 비율을 70% 이상 반영해 왔으며, 2011년부터는 승용차(RV 포함) 전 차종에도 동일 강판 활용 사항을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연도금강판은 강판에 아연도금을 입힌 것으로 겨울철 도로의 염화칼슘이나 습기에 의해 차체가 부식되는 현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강판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우리나라가 겨울철 적설량이 적은 방청(防锈, 부식 방지) 무관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방청 가혹 지역인 미국, 유럽과 동일한 수준으로 아연도금강판 비율을 반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역별 아연도금강판 적용 비율은 해당 지역의 적설량이나 기후를 반영해 기준을 정하게 되는데, 통상 자동차 업체별로 미국부식공업회(NACE)가 작성한 세계 부식지도를 기준으로 방청 지역을 구분하고 있다.
이 기준에 따르면 미국, 유럽 등은 방청 가혹 지역으로, 동남아시아, 일본, 아프리카 해안 등의 지역은 방청 지역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중국, 호주 동부 등은 방청 무관 지역으로 분류된다.
현대·기아차가 방청 무관 지역인 우리나라에서도 방청 지역 수준인 70% 이상의 아연도금강판 비율을 반영한 것은 최근 겨울철 이상 기후 현상으로 일부지역에서 폭설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상품성을 한층 보강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들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해 자동차 개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