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생의 학력을 평가하기 위한 201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지난 26일 치러졌다. 전국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치러진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에선 약 150명이 불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만1144개 초·중·고교에서 치러진 이번 평가에선 총 응시대상은 176만5065명이었으나 150여명이 시험 거부 등으로 미응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미응시생들은 체험활동 등으로 하루 일과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미응시자(16개 시도 기준) 규모는 지난해 190명, 2010년 436명이었다.
미응시 학생이 많은 지역은 경남 29명, 경기·전남 각각 24명, 서울 17명, 경북 14명, 강원 9명 등이었다. 반면 인천, 대전, 제주 등은 미응시자가 없었다.
평가 거부 등으로 지침을 위반한 교원은 총 4명으로 모두 충북교육청 소속인 것으로 파악됐다. 교과부는 위반 교원에 대해 해당 교육청이 사안의 경중을 파악해 징계토록 할 방침이다.
이날 초등학교 6학년생과 고등학교 2학년생은 국어·영어·수학 등 3개 과목을, 중3 학생은 3 과목 외 과학과 사회까지 총 5개 과목의 시험을 각각 치렀다.
학생에 대한 평가는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등 4가지로 나눠 측정하며 오는 9월 중 통지한다.
또 학교에 대해서는 응시현황과 교과목별 성취 수준 비율을 3단계(기초미달-기초-보통이상)로 구분해 ‘학교알리미’에 공시할 계획이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의 성취수준과 교육과정 이해도를 평가하고 기초학습 미달학생을 줄이기 위해 2008년부터 5년째 시행됐다.
하지만 올해에도 시험 전 교과부와 전국교직원노종조합의 팽팽한 신경전은 계속됐다. 시험이 끝난 후에도 양측은 서로 엇갈리는 평을 내놓으며 갈등의 불씨를 남겼다.
교과부 측은 “학업성취도 평가가 기본적인 교육과정의 일환이라는 인식이 자리잡아 올해도 작년에 이어 안정적으로 평가가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전교조와 일부 교원·학부모 단체는 “일제고사식 학업성취도 평가가 학생·학교 서열화와 학업 파행을 부추긴다”며 폐지를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