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지난 16일 서울 남부서비스센터에서 ‘프리미엄 고객서비스 확대’를 밝혔다. 서비스센터 환경을 개선키위해 수백억원을 투자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이 자리에 나선 김충호 사장은 시작부터 수입차 AS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그는 “(현대차)정비는 적자다. AS는 말 그대로 서비스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라면서 “수입차는 판매보다 정비에서 이익을 남긴다. 때문에 부품가격이나 공임이 높다”고 꼬집었다. 수입차의 아픈 곳을 제대로 찌른 발언이었다.
그러나 문제는 김 사장의 그 다음 발언이었다.
그는 “도요타는 디자인이 진부하다” “르노삼성은 (신차)개발을 못해서 점유율이 빠지고 있다”고 했다. 그의 발언으로 인해 도요타 오너들은 순간‘진부한 차를 선택한 사람’이 된 셈이다.
발언 수위는 점점 높아져 수입차가 아닌 ‘수입차 오너’에게로 이어졌다.
그는 “(수입차와)비교시승도 진행한다. 그런데 제품(현대차)을 모르는 사람들이 수입차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도요타를 너머 수십만 명의 수입차 오너가 ‘차를 모르는 사람’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수많은 수입차 오너, 아니 현대차 가망고객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다.
그동안 현대차는 다른 메이커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았다. 오로지 ‘고객’과 ‘품질’이 주제였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달라졌다. “차를 모르니 수입차를 탄다”,“볼보는 안전만 강조하다 망했다”등의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가 다른 회사나 고객을 함부로 평가해서는 안된다. 자동차는 성능과 가격 외에 디자인과 브랜드 가치가 절대적인 구매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5위 메이커 현대차의 성숙한 모습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