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유도를 위한 자유학기제의 운영이 본격적으로 논의됐다. 제대로 된 교육이 없어 진로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정부가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7일 제1회 진로교육포럼 ‘진로탐색을 위한 자유 학기제: 방향과 과제’를 개최해 자유학기제의 교육 과정과 추진체계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자유 학기제는 학생들에게 한 학기 동안 필기시험과 같은 부담을 주지 않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찾아 진로를 탐색하는 기간을 주는 것을 말한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이지연 선임연구위원과 진미석 선임연구위원은 특정 학기에 운영되는 자유 학기제가 진로 탐색을 중심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제시된 정책안을 살펴보면 한 학년에 34주(총 204시간) 동안 진행된 창의적 체험활동을 진로탐색 중심 내용으로 개편해서 한 학기에 17주X6시간씩 진행해 활동시간을 102시간으로 늘린다. 기존에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성된 창의적 체험활동도 △진로 동아리 활동 △진로지역봉사 활동 △일 체험 활동으로 개편하는 안이 나왔다.
시행은 올해부터 1년씩 4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2015년 희망 학교에 한해 자유 학기제를 도입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첫 단계를 시작하는 올해는 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 등의 준비 기간, 내년은 전국 다수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해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실험 기간이 될 방침이다. 2015년 희망하는 학교의 도입이 성공적이면 마지막 단계인 2016년 시도교육청에 근거해 운영을 확장해 나간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대통령 선거 당시 “중학교에 ‘자유 학기제’를 도입해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교육정책 공약으로 말한 바 있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 1월1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자유 학기제 도입을 주요 추진 안건으로 보고했다. 또 자유 학기제 실시 여건 조성과 진로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3만5000명의 교원에게 진로교육 연수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병선 전 18대 인수위 교육과학분야 간사는 이날 포럼 기조연설에서 “학교 자유 학기제가 실제 효과를 거두려면 연동 정책이 필요하다”며 “자유 학기제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이 진로 개척에 혜택을 받도록 상급학교 진학정책과 취업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