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호 NHN(네이버) 정책이사가 29일 ‘문어발식 사업 확장’ ‘포털규제 입법 필요성’ 등에 대한 지적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한 이사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온라인 포털과 인터넷산업 생태계 상생발전을 위한 대국민 공청회’에 참석, ‘포털이슈에 대한 네이버 입장 및 개선 방안’ 자료를 통해 “네이버는 인터넷 서비스 업종을 벗어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온라인포털시장 정상화 TFT(위원장 전하진)’가 주최한 이번 토론회에는 김 대표를 비롯해 이병선 다음 기업커뮤니케이션 이사, 오영규 네이트 CRO(대외협력상무) 등 주요 포털 3사가 모두 참석했지만, 검색시장 점유율이 73%에 이르는 네이버에 포화가 집중됐다.
한 이사는 특히 문어발식 사업 확장 비판에 “사업 확대과정이 모두 네이버 또는 네이버 100% 자회사에 의해 진행되기 때문에 대주주 사익을 위한 일감몰아주기 혹은 사업기회 편취 행위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서 포털규제 입법에 나선 것과 관련해선 “별도의 산업적 규제 도입은 국내 기업에 대한 역차별을 가져와 결과적으로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게 된다”고 호소했다.
이어 “세계적으로 인터넷 포털이나 검색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 산업적 규제를 가하는 국가는 없다”고 피력했다.
뉴스편집의 편향성 논란을 두고는 “네이버 뉴스는 주요 이슈를 선정할 때 언론사에서 현재 시간 가장 많은 기사가 들어오는 ‘이슈’ 중심으로 선택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며 “제목도 바꾸지 않으며, 특정 성향이나 정파적 이해관계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변희재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은 “네이버가 메인화면 편집에선 손을 뗐으나 네이버 자체편집과 모바일 메인 편집은 미디어다음과 똑같은 수준으로 친노·종북선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철수 한국신문협회 기획전략부장은 “신문사가 제공하는 뉴스를 기반으로 포털은 별도의 광고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이들 수익은 당연히 신문사와 공유해야 한다”고 포털과 언론사 간의 적정한 이익배분을 요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