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전쟁을 벌이고 있는 삼성과 애플이 지난해 로비자금을 대폭 확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로비자금 지출 목적은 대부분 지적재산권 침해, 특허소송 등과 관련된 것으로 특허 분쟁으로 인한 대비 차원인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정치자금 추적·조사 전문 민간단체인 책임정치센터(CRP)는 8일(현지시간) 지난해 삼성그룹이 자회사 삼성전자아메리카와 현지 로비업체 '에이킨 검프' 등을 통해 총122만 달러(약 12억9500만원)의 로비자금을 지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2년(88만달러) 대비 38.6%나 증가한 수치로 처음으로 100만 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고 규모를 기록했다.
로비대상 기관으로는 연방하원이 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연방상원(7건)과 교육부(6건),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국(ITA)과 상무부(각 3건) 등의 순이었다.
삼성그룹은 또 이와 별도로 삼성전자를 통해 지난해 1만 달러의 로비자금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애플은 지난해 지출한 로비자금(337만 달러)이 전년 대비 무려 71.1% 증가했다. 이 역시 사상최고치로 하원(24건)과 상원(23건)을 중심으로 로비활동을 벌인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정치권 등에 대한 로비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입한 업체는 구글로 1406만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전년(1820만 달러)에 비해서는 줄었다.
이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라클이 각각 1049만 달러, 719만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또 휴렛팩커드(HP)(692만 달러)와 페이스북(643만 달러), IBM(595만 달러),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521만 달러), 인텔(439만 달러), 아마존(346만 달러), 애플(337만 달러) 등이 10위권이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작년 미국의 전체 로비자금 지출액은 32억1000만 달러로 전년(33억1000만 달러)보다 줄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삼성과 애플이 치열한 로비 경쟁을 벌였음을 예측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