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3사의 신성장동력 ‘아웃렛’ = 롯데·신세계·현대 등 국내 유통업체 ‘빅3’는 신성장동력을 ‘아웃렛’으로 잡았다. 연간 30조원 규모의 백화점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대신 아웃렛을 통해 미래 수익원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웃렛은 크게 도심형과 교외형(프리미엄)으로 나뉜다. 도심형 아웃렛은 마리오아울렛, 패션아일랜드, W몰, 하이힐아울렛 등이 서울 금천구 일대에 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반면 유통3사는 도심외 지역에 위치한 교외형 아웃렛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신세계사이먼과 롯데쇼핑이 교외형 아웃렛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현대백화점이 김포에 아웃렛을 출점하면서 경쟁 대열에 본격 합류한다.
아웃렛 사업을 가장 공격적으로 펼치는 곳은 롯데쇼핑이다. 2008년 10월 광주 월드컵점을 시작으로 이 사업에 뛰어든 롯데는 작년 약 1조5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매년 4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올해 3개 안팎의 아웃렛을 출점할 예정으로, 매출액 2조원에 도전한다.
사이먼프로퍼티그룹과 합작해 2007년 여주 프리미엄 아웃렛을 시작으로 교외형 아웃렛 시장을 국내에 본격적으로 선보인 신세계는 2020년까지 총 8개의 아웃렛을 운영할 방침이다. 여주점은 영업과 동시에 확장 공사를 진행, 연말에 새로운 모습을 갖춘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가산 하이힐, 가든파이브, 김포 프리미엄 아웃렛을 통해 뒤늦게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아웃렛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김포 아웃렛은 아라뱃길과 인천 및 김포공항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상권으로, 첫 해 매출액은 3000억원 수준으로 전망한다”며 “2015년에는 송도에 프리미엄 아웃렛을 출점하는 등 사업 확장 속도가 빠른 점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어 “계열사 한섬을 통해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어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패션 브랜드 경쟁력’ 이랜드 속도·삼성 촉각 = 이랜드리테일이 올해 본격적으로 아웃렛 사업 강화에 나선다. 현재 NC아울렛(대구 엑스코점 등 2개점)과 2001아울렛(철산·구로·부평 등 9개점), 뉴코아아울렛(강남·과천·광명 등 19개점), 동아아울렛(본점·강북점 등 2개점), 프리미엄 아웃렛(NC큐브·NC웨이브 등 3개점) 등 35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이랜드리테일은 연내 최대 6개의 신규 점포를 출점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도심형 아웃렛 사업에 집중했던 이랜드가 교외형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이랜드의 아웃렛은 패션과 유통사업의 시너지를 기본으로 자사의 패션 브랜드를 적극 활용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강점이라는 분석이다. ‘유통 잠룡’에서 벗어나 올해 빅3 ‘유통 공룡’과 어깨를 견줄 수 있을 것이란 평가도 흘러나온다.
삼성에버랜드의 프리미엄 아웃렛 진출설도 주목된다. 최근 삼성물산과 삼성에버랜드가 경기 용인시 소재 골프장 ‘레이크사이드CC’를 인수하면서 ‘삼성표 프리미엄 아웃렛’ 건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에버랜드가 지난해 말 제일모직 패션부문을 인수한 것 역시 아웃렛 사업을 염두에 둔 포석이 아니겠느냐는 분석이 많다.
이에 대해 삼성에버랜드 관계자는 “부지 자체가 골프장 용도로 허가가 난 만큼 당분간 용도 변경은 없을 것”이라며 아웃렛 진출설을 부인했다.
그러나 업계는 시점의 문제일 뿐 삼성의 아웃렛 사업 진출 가능성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웃렛의 핵심은 브랜드의 경쟁력에 있다”며 “특히 이랜드와 삼성에버랜드는 자체 패션 브랜드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 아웃렛 시장 판도 변화를 가져오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