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은 3일부터 생산현장의 원가절감 경영혁신 활동인 HOT(고성과 문화형성의 운영혁신 활동) 프로그램을 본사를 포함한 전 사업장으로 확대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작년 8월 시작된 HOT는 원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원가항목별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개발해 시행하는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산업에서의 원가는 원재료, 인건비, 판촉비 등으로 구성되지만, HOT는 적정원가의 정의를 원점에서부터 재설정했다. 즉 원가경쟁력은 생산 현장에서만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R&D, 본사 지원부서 등 모든 직원들의 혁신적인 업무방식을 통해 원가절감을 실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HOT 확대시행은 공장은 물론 본사의 기획, 영업, 지원업무, 연구소의 R&D와 타이, 중국 등 해외사업장까지 동일한 기준으로 시행하고 결과 취합과 공유 등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여수공장은 작년 8월 HOT를 시작한 이래 400여 건의 아이디어를 도출해 원료 및 유틸리티 절감, 생산성 증대, 구매 및 물류비용 절감과 관련된 133건의 과제를 실행 중이다. 이어 11월에 타이 공장, 올 1월에는 중국 공장, 4월 울산공장까지 확대해 현재 전 사업장에서 총 142건의 신규과제를 실행해 총 131억원을 절감하고 있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생산현장에서 진행된 운영혁신활동을 본사 부서에 적용해보자는 아이디어도 HOT 활동에서 나온 것”이라며 “전 사업부서에서 10년차 이상 고성과 직원들 중심으로 TF를 구성해 새로운 관점의 혁신활동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