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올 하반기 선보일 예정인 신형 쏘렌토(프로젝트명 UM)에 초고장력 강판과 차체 핫스탬핑 공법 등을 확대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 강성을 구현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형 쏘렌토는 초고장력 강판(AHSS) 비율을 53% 적용하고,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기존대비 2배 이상 확대했다.
아울러 핫 스탬핑 공법을 적용한 부품을 대폭 늘려 차량 충돌시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탄탄한 차체를 만들어냈다. 핫 스탬핑(Hot Stamping) 공법은 900℃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한 소재를 프레스 성형과 동시에 급속 냉각시켜 성형 전에 비해 강도가 3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을 제조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신형 쏘렌토는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이 기존 모델 대비 10% 이상 강화됐다고 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신형 쏘렌토는 강인한 차체와 조화를 이루는 역동적인 R&H(주행 및 핸들링) 성능과 내구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기아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최초로 혹한 코스로 유명한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 혹독한 주행시험과 품질평가를 실시해 제품 완성도를 높였다.
신형 쏘렌토는 뉘르부르크링 테스트 센터에서 급가감속 코너링, 고 RPM 주행, 20Km 이상의 레이싱 트랙 주행 등을 집중 테스트해 주행감성 품질을 한층 높였다. 또 기존 대비 전장이 90mm 이상 앞뒤 바퀴 거리가가 80mm 이상 늘어나 넓고 안정적인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한편, 2002년 2월 첫선을 보인 쏘렌토는 지난 6월까지 총 206만9033대가 판매돼 출시 약 12여년 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대를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