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는 29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3차 교섭에서 정회와 휴회를 거듭한 끝에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지난 6월 3일 상견례를 시작한 뒤 119일 만이다.
노사는 최대 쟁점이던 통상임금 확대 문제와 관련해 법적 소송 결과에 따르되 개별기업 차원이 아닌 산업 전체와 국가경제 측면을 고려해 거시적ㆍ종합적으로 접근, 노사 자율로 논의키로 합의했다.
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협상에 잠정 합의한 것은 2009년부터 3년간 무파업을 이끈 이경훈 노조 위원장의 성향이 강하게 반영된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들어 지난달 22일, 28일과 9월 들어 4차례 등 모두 6일 동안 부분파업을 실시했다. 이는 파업이 없었던 2009~2011년을 제외하고 지난 2004년 5일간 부분파업을 벌인 이후 파업 일수로는 10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이 위원장이 9월 파업에 나서기 전 사측과 잠정 합의를 시도했던 것을 고려하면 9월 파업도 나서지 않았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당시 일부 강성 성향 조합원들에 밀려 잠정 합의가 실패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현대차 노사가 미래발전전략에 대해 합의한 것도 과거보다 진전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미래발전 전략으로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냉방관련 대규모 설비 투자 △품질향상을 위한 분기별 노사공동 품질 세미나 실시 △친환경차 노사공동 연구회 활동강화 △내수시장 판매 확대를 위한 노사공동 홍보활동 실시 등을 합의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사는 악화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국내 공장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이 향후 국내 공장의 고품질·고부가가치 차량 생산으로 이어진다는데 공감했다”며 “노사 미래발전전략 시행은 물량확보와 고용안정,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노력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 핵심 합의안으로는 △통상임금 논의를 위한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구성 △기본급 9만8000원 인상 △정년 만 60세 보장 △성과금 300%, 500만원 등이다.
현대차는 노조의 해고자 복직 요구는 수용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서는 현대차가 노조의 일부 불법행위에 대해 원칙을 지켰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번 잠정합의안의 조합원 찬반 투표는 내달 1일 실시한다. 현재로서는 잠정합의안이 통과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현대차 노사가 10월 전에 임협에 잠정 합의하면서 4분기 생산은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현대차는 8~9월 노조의 부분 파업과 잔업 및 특근 거부로 4만여대의 차를 생산하지 못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생산차질 규모는 1조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