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통시장 선도사업자로서 이러한 상황변화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하고 일부 판매점 등에서 발생한 편법영업으로 인해 많은 이용자들께 불편과 혼란을 끼친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이러한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러한 상황이 재발될 경우 엄정한 내부조사를 통해 사내 관련자는 물론 관련 유통망에 대해 엄정하게 책임을 물겠다"고 약속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정부 시장조사에도 적극 협력해 사태의 원인을 엄밀히 밝힘으로써 향후 동일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KT와 LG유플러스 역시 자체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상황이 발생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KT는 자료를 통해 "단통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사전예약가입자 위주로 영업을 진행하고 유통채널에 대해서 페이백·과다경품 등 불법영업을 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강력한 지침을 전달했다”며 “그럼에도 일부 유통점이 경쟁 대응과정에서 시장 혼탁에 동조하게 된 점은 당사로서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도 이날 "단말기 유통법 시행 이후 고객들의 휴대폰 구입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한편, 멤버십 혜택도 대폭 강화하는 등 고객의 실질적 혜택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했음에도 일부 휴대폰 유통점에서 본사의 뜻과 지침에 상반되게 시장을 혼탁케 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 두회사도 역시 사실조사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KT 측은 "방통위의 사실조사에도 적극 협력하는 한편 사실여부 파악을 통한 관련자 문책 및 재발방지 교육을 병행하는 등 단통법 준수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재발방지를 위해 불법영업에 관련된 유통점에 대해서는 전산정지·단말공급 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즉각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측도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요금제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장구도를 서비스경쟁과 고객혜택으로 전환시켜 단통법을 정착시키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