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누적 8000만대, 2020년까지 20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전기차 보급에 가장 중요한 인프라로 꼽히는 전기차 충전기를 정부와 민간에서 설치하고 있지만 아직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완속 충전기는 한 번 충전에 5~6시간 걸리지만 급속 충전기는 20분 정도면 충전이 완료돼 일반 자동차의 ‘주유소’ 역할을 한다.
현재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환경부가 전국에 설치한 전기차 충전기(급속)는 총 337기다. 여기에 민간사업자인 현대ㆍ기아차와 한전이 2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포스코ICT 등이 투자해 총 804기가 운영 중이다.
전기차 충전 소요시간 등의 특성상 기존 주유소와 같이 길가 한복판에 위치할 필요는 없다지만, 전기차를 충전하고 오가는 데 필요한 곳에 설치돼 있지 않다는 불만은 여전하다.
지난해 기준 고속도로 휴게소에 총 46대가 설치돼 있지만, 절반 이상은 경부선과 서해안선에 쏠려 있다. 완전 충전으로 100~150km를 달리는 전기차로 세종시에서 강원도 원주를 간다고 하면 운행에 제약이 있는 셈이다.
2000만원에 달하는 설치 비용을 들여 충전기를 설치했지만 충전시설의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도 문제다.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기획재정부 건물에도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있지만 녹이 슬어 있다.
전 국민의 70%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만큼 기존 공동주택에 충전기를 설치하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현재 신규 공동주택에만 충전기 설치를 의무화했으나, 기존 공동주택은 입주민이 동의하지 않아 설치에 애로를 겪고 있다. 언제 생길지 모르는 전기차 소유자를 위해 입주민들이 비용을 내긴 쉽지 않은 탓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와 경쟁할 수 있도록 전기차 소유자에게 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하게 하는 등의 강력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며 “충전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운행상 인센티브를 정부가 한목소리로 일목요연하게 전하고, 긍정적으로 인식을 개선하도록 돕는 것이 급선무다”고 말했다.
비싼 가격도 문제다. 기아자동차 쏘울 전기차 가격은 4420만원으로 일반차 쏘울 2100만원의 두 배가 넘는다. 여기에 차량 보조금 1200만원, 완속충전기 설치비 400만원, 세금 400만원이 지원된다.
하지만 언제까지 세금을 쏟아부을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1만대를 보급하려면 12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전기차 구입 보조금은 지난해 1500만원에서 올해 1200만원으로 300만원 줄어 들었다.
환경부는 급속 충전기를 무상으로 운영했지만 올해부터 1kWh 당 약 313.1원의 요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전기차를 급속 충전하는데 50kWh가 필요한데 2만대가 동시에 급속 충전한다면 1GWh가 소요된다. 이는 발전소 한 곳에서 생산하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초기엔 문제가 없다 해도 보급 대수가 늘어날 때 전력 수요를 어떻게 충당할 지도 고민해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환경부에서 전기차를 구매하면 완속 충전기를 무상으로 주고 있으며 급속 충전은 보조용으로 가격이 비싸다”며 “전기차로 어디든 가야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누구나 전기차를 가질 필요는 없다. (전기차) 가격이 엔진 동력차와 비슷하게 형성될 때 주변 충전 인프라와 운행 패턴을 고려해 전기차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