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SK그룹에 따르면 SK 관계사들은 지난 1~6월 총 54조733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중 수출 등 해외 매출액은 28조3652억 원(51.8%)이다.
특히 SK그룹의 상반기 해외 매출액은 같은 기간 한국 전체 수출액인 283조 원의 10%에 해당한다. SK그룹의 수출 비중은 2013년 이후 4년 연속 1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3분기 이후 주력 수출기업인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의 실적 회복세가 뚜렷해질 전망이어서 SK그룹은 올 한해 해외매출 비중이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D램 가격이 20개월 만에 하락세를 멈추고 지난달부터 반등했으며, 하반기는 주요 스마트폰 고객들의 신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시점이다. SK이노베이션도 중국 내 화학·배터리 사업 등에서 해외매출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K그룹 측은 이 같은 해외매출 비중 확대가 최태원 회장의 글로벌 경영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설명한다. 최 회장은 10년 전부터 성장을 위해서는 글로벌 사업이 필수적이라면서 ‘부진부생(不進不生·앞으로 나가지 못하면 죽는다)’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아울러 최 회장은 SK가 가진 우수한 기술력만으로는 해외시장 진출에 한계가 있다며 외국 굴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함께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파트너링’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경영복귀 이후 중국 우한(武漢)의 중한석화, 우시(無錫)의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 스페인 렙솔사 제휴 공장 등 해외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등 글로벌 성장 의지를 직접 실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