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컬레이터 한줄타기 이용문화 개선을 위해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과 서울시도시철도공사가 손을 맞잡고 나선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이하 승관원)은 오는 6일 오후 2시 서울시도시철도공사(이하 도시철도) 4층 대회의실에서 승관원 홍성계 기획관리사와 도시철도 이경호 영업본부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스컬레이터 한줄타기 이용문화 개선을 위한 ‘홍보업무 협약(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하철 7호선 건대입구역에서 지하철 이용자를 대상으로 홍보전단지를 배포하는 등 안전캠페인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에스컬레이터 한줄타기 개선을 위해 지하철 5~8호선 역사내 설치된 PDP, 차량내부 모니터 및 모서리광고, 게시판 등의 홍보시설인프라를 도시철도공사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승관원은 관련 홍보물 제작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동안 승관원은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빈도가 가장 높은 7~9월 달을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예방 중점홍보기간으로 선정하고, 지하철 5~8호선 역사내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에 안전규칙 스티커, 홍보포스터 및 플래카드 등을 부착하는 한편, PDP, 프로젝트를 이용해 안전캠페인용 동영상을 방영해 왔다.
또한 승관원은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대부분이 한줄타기로 인해 발생한다는 논문 및 통계자료를 토대로 ‘안전세미나’를 개최, 이용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들을 강화해 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에스컬레이터 한줄타기 문화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업무 네트워크를 구축, 홍보업무 협약의 구체적 실행을 위한 실무자로 구성된 ‘실무협의회’도 발족할 예정이다.
승관원 홍성계 기획관리사는 “에스컬레이터 한줄타기는 이용자가 좌측으로 걷거나 뛸 수 있는 잘못된 문화로 정착됐다“면서 ”한줄타기 문화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이용자 에스컬레이터 안전문화를 확보하기가 힘들다“고 설명했다.
승관원 국제교류협력위원회 조사결과 유럽, 일본, 홍콩, 중국, 싱가포르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에스컬레이터 한줄 타기를 중단했거나, 안전사고 발생의 문제로 인해 핸드레일을 잡고 디딤판에 서서 이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지난 5년간(2002∼2006년) 전체 승강기 안전사고 213건중 35.7%(76건)가 에스컬레이터로 조사됐다. 더욱이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대부분이 핸드레일을 잡지 않고 걷거나 뛰다가 넘어져 발생하는 전도사고로 확인되면서, 한줄타기 문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2002~2006년까지 지난 5년간 발생한 에스컬레이터 사고유형에서 59.2%(45건)가 균형을 잃어 넘어지는 등의 전도사고였고, 끼임사고 38.2%(29건), 추락이 2.6%(2건)로 각각 확인됐다. 지하철역사에선 상황이 더욱 심각해 전체사고의 75.5%(37건)가 전도사고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