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LG유플러스 PS본부장(전무)은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다단계 영업을 앞으로 중단하겠느냐는 질문에 “여러 곳에서 다단계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고 이를 겸허히 받아들여 개선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중단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일방적으로 일시에 중단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면서 “(중단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단계적으로 검토해야 구체적 일정·방법이 결정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권 부회장은 지난달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다단계 사업을 지속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권 부회장은 당시 “잘못하고 있는 점이 없지 않아 있다”면서도 “논란 때문에 접는 것은 1등 기업으로서 할 일은 아닌 것 같다. 문제점을 개선한 뒤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며 다단계 사업 강행 의사를 드러냈다.
당초 정무위 국정감사에는 권 부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하기로 돼 있었다. LG유플러스가 권 부회장을 국감 증인에서 제외하는 과정에서 다단계 업체와의 계약이 종료되는 내년 1월 다단계 사업을 접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 유통망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에 지금까지 가입한 고객 수는 지난 6월 말 기준 55만3000명이며 이 중 LG유플러스는 43만5000명에 달한다. 휴대폰 다단계 영업방식은 합법적인 판매수단이지만 변칙영업으로 인해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상위 1% 판매원 수당이 업체 평균의 74%를 기록, 수익이 거의 없는 선의의 피해자는 계속 늘어나는 구조다. 이와 함께 LG전자 단말기를 우선 공급하거나 다단계 판매 업체의 전세금 대납 등 우회지원을 통한 불법 영업 정황이 드러나 문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