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가에서, 대형할인점에서 만난 사람들의 하소연은 끝이 없다. 우려가 현실이 됐다. 올해 최저임금이 7530원으로 지난해보다 16.4% 오르면서, 그 후폭풍은 인원 감축과 물가 인상으로 분출되고 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에 편승해 먹거리부터 생활필수품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다. 지난 연말 KFC가 치킨, 햄버거 등 24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5.9% 올렸고, 올초부터 죽 전문점 ‘죽 이야기’는 버섯야채죽 등 주요 제품 가격을 1000원씩 인상했으며, 놀부부대찌개와 신선설농탕도 주요 메뉴 가격을 5.3∼14% 올렸다. 서민들이 많이 찾는 중국집, 분식점 음식값도 속속 오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물가는 전년보다 2.4% 올라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1.9%보다 높았는데, 올해는 인상폭이 더 가팔라지지 않을까 걱정된다.
먹거리뿐만 아니다. 현대리바트·시몬스 등의 가구제품, 샤넬 등 화장품 가격도 올해 들어 들어 속속 인상되고 있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납품 및 하청 업체의 공급원가가 인상돼 백화점, 대형마트, TV홈쇼핑 등 대형 유통업체들도 제품 판매가격을 올리고 있다.
물가 인상 파고가 거센데도 정부는 속수무책이다. 정부의 대책은 공허한 메아리처럼 들릴 뿐이다. “최저임금에 민감한 외식 등 개인서비스를 중심으로 체감물가에 영향이 나타날 가능성에 대비해 소비자단체와 함께 편승 인상 방지를 위한 가격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게 대책 내용이다. 그런데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업체의 물가 인상 움직임은 멈출 줄 모른다. 지난해에도 원재료비 인상과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무분별하게 가격을 올리다 소비자단체들로부터 항의를 받았던 업체들이 올 들어서도 최저임금 인상을 빌미로 무차별적으로 가격을 올리고 있다.
최저임금에 따른 물가 인상이 충분히 예견됐음에도 이에 대해 철저한 예상이나 대비를 하지 못한 정부는 무능함의 극치를 보이고 있다. 정권이 바뀌어도, 해가 바뀌어도 서민들의 고통만 가중될 뿐이다. ‘소비자가 봉’이란 탄식이 절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