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구 뉴스테이)에서 주로 제공하는 주거서비스가 실제 소비자들의 원하는 서비스와는 상이하다는 연구 조사가 나왔다.
21일 주택산업연구원은 민간임대주택의 수요자들이 원하는 주거서비스와 실제 공급되는 주거서비스 항목 등을 조사한 ‘민간임대주택과 주거서비스’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2015~2017년 간 19개 민간임대주택단지의 입주예정자 혹은 기입주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연구에 따르면 수요자들은 ‘가사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8.5%로 ‘육아지원·교육서비스’에 대한 선호인 8.1%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공급자로부터 제공되는 주거서비스 계획은 ‘육아지원·교육 서비스’의 공급이 82.5%의 단지에서 계획돼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가사생활서비스’ 제공이 계획된 단지 비율은 63.1%로 수요자 선호에 비해 크게 저조했다.
세부항목별로는 특히 ‘세탁서비스’, ‘식사제공서비스’, ‘텃밭 조성’ 등의 주거서비스가 높은 수요자 선호도에 비교한 상대적인 공급자의 서비스 제공 비율이 크게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수요자의 생활지원 서비스 선호현상은 고령가구와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인한 사회 구조 변화에서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간임대주택의 입주자의 경우 보다 양질의 주거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월 평균 11만4000원의 이용료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는 수요자는 이용료 지불의사가 있음에도 아직까지 사회 전반에 주거서비스가 무상서비스라는 인식이 강해 관리비와 임대료에 추가 부과하지 않는 게 일반적인 상황이 민간임대주택의 주거서비스 산업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홍철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변화하는 니즈에 대응해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는 유연한 제도 운영이 필요하다”며 “주거서비스의 시장 확대와 인식 전환을 위해 입주민들의 부담능력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과 상품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