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는 과거의 생각을 고집해선 안 된다”
20일 삼성전자는 수원 삼성 디지털시티에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TV 업계의 주요 트렌드와 하반기 제품전략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자리에는 TV 관련 사업을 총괄하는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도 참석했다.
TV와 관련된 삼성의 미래 전략에 대해 한 사장은 우선 TV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비자들의 이상을 구현하기에 아직 기술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미래의 TV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장소에 자기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삼성은 이런 고민의 일환으로 이날 2018년형 ‘더 프레임’을 공개했다. 작년에 출시된 더 프레임에서 추가 기능을 더한 이번 제품은 7월 초 미국·유럽 주요 국가에 판매를 시작했고, 우리나라 시장에는 8월 중순 무렵 도입될 예정이다.
기존 TV에서 지니지 못한 ‘더 프레임’만의 차별점은 바로 ‘아트모드’이다. 아트모드는 TV 전원이 껴졌을 때, TV가 별다른 기능을 하지 못해 아쉽다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착안해서 만든 기능이다. TV가 꺼졌을 때 화면에 유명 작가들의 예술작품이 등장하는 아트모드는 소비자들에게 또 다른 흥밋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선을 하나로 통합한 ‘매직 케이블’을 탑재했다. 이는 기존 TV와 달리 전선이 단순화돼 거실 벽면이 아닌 한가운데서도 TV를 보는 것이 가능해졌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는 CES2018에서 공개된 마이크로LED TV ‘더 월(The Wall)’을 선보이기도 했다. 더 월은 밝기, 내구성 측면에서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한편으로는 초소형LED를 가판에 심는 전사공정 과정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생산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삼성 관계자는 “그런 우려가 있었던 것은 맞지만 베트남 TV공장에 더 월의 제조라인이 구축됐다”며 “제품이 양산되는 만큼 그 문제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