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2016~2017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항공교통서비스 평가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우수한 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자들은 건전한 서비스 경쟁을 펼치도록 하기 위해 2013년부터 2년 단위로 실시된다.
이번 평가에서 처음으로 외국적항공사도 평가대상에 포함됐다. 공항은 운송실적이 많은 5개 국제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이 평가대상이다.
평과 결과 정시성 분야에서는 국내선은 대한항공이, 국제선은 에어부산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항공편이 많아 대체기 투입이 빠르고, 에어부산은 김해공항을 모(母)기지로 사용해 혼잡 항로를 적게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에 비해 제주노선 비중이 높은 진에어와 항로 혼잡이 극심한 중국노선이 많은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국내선과 국제선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안전성 분야에서는 에어서울이 가장 우수했고, 티웨이항공이 가장 낮았다. 평가 기간 사고・준사고가 각 1건으로 적어 국적항공사의 안전운항 성적이 전반적으로 우수했다. 다만 티웨이항공은 운항횟수 대비 안전 관련 처분건수・액수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소비자 보호 분야에서는 에어부산이 이용객 대비 피해접수건수가 적고 소비자 관련 행정처분을 한 건도 받지 않으면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반면 소비자와의 분쟁에서 합의율이 낮았던 진에어는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았다.
실제 탑승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용자만족도 조사에서도 에어부산이 가장 높은 점수로 종합 ‘만족’ 등급을 받았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이 그 뒤를 이었으며, 취항 3년차를 맞이한 에어서울이 가장 점수가 낮아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적항공사는 정시성 분야에서는 전일본공수(일본), 오로라항공(러시아), 일본항공(일본, JAL) 등이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들은 한국-일본, 한국-블라디보스톡 등 비교적 혼잡이 적은 항로를 이용하고 있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반면 심천항공(중국), 상하이항공(중국), 몽골항공(몽골) 등 혼잡한 한국-중국 항로를 이용하는 항공사들은 정시성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소비자보호 분야에서는 중화항공(대만), 홍콩익스프레스(홍콩), 에바항공(대만) 등 동남아계열 대형항공사들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들은 이용객 대비 피해접수건수가 적었고, 항공법령상 소비자 보호조치를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비해 피해접수건수가 많았던 필리핀에어아시아(필리핀), 세부퍼시픽(필리핀) 등 동남아계 저비용항공사와 소비자와의 합의율이 낮았던 터키항공(터키), 카타르항공(카타르) 등 중동・유럽계 항공사들은 점수가 낮았다.
실제 탑승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용자만족도 조사에서는 모든 항공사가 ‘보통’ 이상의 등급을 획득하면서 전반적으로 서비스의 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은 대부분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편리성 분야에서는 시설 포화로 인해 대합실 내 의자・수하물카트 등이 부족한 제주공항과 어린이・임산부 등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이 미흡했던 청주공항이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평가결과는 상세 분석자료와 함께 각 사업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며, 각 평가분야별로 일정 등급 이하를 받은 사업자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 이행해야 한다.
국토부는 평가과정에서 항공법령이 정한 소비자 보호조치를 준수하지 않은 에미레이트항공, 아에로플로트항공, 비엣젯항공, 오로라항공 등 4개의 외국적항공사에게는 과태료 부과할 계획이다.
손명수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내년부터는 서비스평가를 매년 시행하는 등 서비스의 질적 개선도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