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000대 수준인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2040년까지 620만 대로 늘리고 14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도 1200곳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6년 뒤인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 대 양산체계를 갖춰 대당 7000만 원대인 차 가격을 반값인 3000만 원대 수준으로 낮춘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최창환 SK가스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이 핵심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며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이 우리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우선 수소차 생산량을 지난해 2000대에서 올해 4000대 이상으로 늘리고 2040년엔 620만 대(수출 330만 대)로 확대해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수소를 공기 중 산소와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량도 2040년까지 내수와 수출을 포함해 원전 15기 발전량에 해당하는 15GW(기가와트)로 확대한다.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필요한 수소충전소도 2022년 310곳, 2040년엔 120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수소경제 이행의 핵심 열쇠인 수소 생산과 관련해 그린수소(수전해수소·해외 생산 수소) 활용 등을 통해 2018년 연간 13만 톤에서 2040년엔 연간 526만 톤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수소 대량 생산을 통해 수소 가격을 2040년까지 3000원/kg 이하로 낮추기로 했다.
정부는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되면 2040년에는 연간 43조 원의 부가가치와 42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