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8일 예정대로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노조와 지역사회의 반발, 기업결합 심사 등 ‘통합조선법인’이 출범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여전히 많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본계약 체결로 대우조선해양 민영화가 본궤도에 오르긴 했지만, 최종 완료되기까지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 앞서 이동걸 산은 회장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노조와 지역사회 반대, 수출입은행의 영구채, 해외 경쟁당국 불승인이 앞으로의 과정에서 리스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당장 눈앞의 과제는 지역사회와 노조의 거센 반발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와 거제에서는 민영화 계획 발표 이후 ‘인력 구조조정’, ‘협력업체 도산’ 등 줄곧 우려의 목소리를 내왔다. 이번 체결식에도 대조양 노조원 500여 명은 산은 앞에서 매각 저지를 위한 투쟁을 벌였다
노조는 앞으로 대조양 실사에 대해 육탄 저지를 통해 이들의 출입을 막겠다는 입장이다.하성현 대우조선지회 총무부장은 “지역사회 목소리를 들어봐도 이번처럼 지역경제 붕괴를 초래한 밀실 야합은 반대한다는 게 한결 같은 반응”이라고 말했다. 이광재 대우조선 매각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도 “현대중 실사가 시작되면 대우조선의 재무적 상황은 물론 각종 특허가 걸린 기술이나 노하우까지 상세히 들여다볼 것”이라며 “현대중 입장에서는 추후 기업결합심사에서 매각이 취소되더라도 손해볼 게 하나도 없게 됐다”고 토로했다.
거제 소재 한 조선사 관계자는 “지금 거제의 분위기가 예사롭지 않다”면서 “대우조선해양 노동자들과 거제지역 협력업체의 불안감이 날로 증폭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외의 기업결합 심사 통과도 주요 과제 중 하나다. 업계에서는 특히 해외 경쟁당국의 동의를 받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EU, 중국, 일본 등 어디 하나 쉬운 곳이 없다”며 “EU는 여러 국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절차상 어려움이 있고, 중국와 일본은 주요 경쟁국의 대형 조선소 탄생을 가만히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산은의 사정을 잘 아는 법조계 관계자는 “공정위 심사 같이 국내의 관련 절차에 대해서는 법무법인 등에서 이미 문제없다고 검토한 것으로 안다”며 “문제는 해외 경쟁당국이 과연 승인해줄 것이냐는 데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조양이 수은에 발행한 2조3000억 원 규모의 영구채 문제는 한 고비를 넘겼다. 이 회장은 8일 “영구채 문제는 적절한 커머셜 베이스 판단에 따라 수은과 현중이 타결했다”고 말했다. 영구채 금리를 낮추고, 출자전환을 당분간 하지 않는 내용이 계약서에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쌓여가는 영구채 이자와, 큰 규모의 출자전환은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는 잠재적 부담으로 남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