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이 판매 대수 기준으로 한국을 앞지르며 1위를 탈환했지만, 매출액 기준으로는 한국 TV의 절반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2개 분기 연속 30%를 돌파하며 압도적인 세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20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이 발표한 3분기 글로벌 TV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적별 출하량 점유율은 중국이 3분기에 33.5%로 한국(31.4%)을 앞지르고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1분기에 33.5%로 한국(31.6%)을 앞질렀다가 2분기에 30.8%로 한국(31.9%)보다 뒤졌다. 하지만 3분기에 다시 1위를 탈환했다.
다만, 중국 업체들은 싼 LCD(액정표시장치) 패널로 저가 공세를 펼침에 따라 매출액 기준으로는 한국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3분기 국적별 매출 점유율은 한국이 46.2%로 중국(23.2%)의 2배 수준이었다. 3위인 일본(17.0%)과도 30%포인트 가까이 앞섰다.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매출액 기준 점유율 30.3%, 출하량 점유율 19.4%로 세계 1위를 유지했다. LG전자는 15.9%(매출액), 11.9%(출하량)로 2위를 지켰다.
8K 화질 논쟁을 이어가고 있는 QLED TV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의 글로벌 판매량은 격차가 벌어졌다.
지난해 3분기 QLED 판매량(67만 대)은 OLED(64만 대)의 1.2배 수준이었지만, 올해 3분기에는 QLED 133만 대, OLED 67만 대로 약 2배 차이를 보였다.
특히 OLED TV 시장의 1위인 LG전자는 작년 3분기 누적 판매량이 105만 대에 달했지만, 올해는 3분기까지 판매량이 106만 대로 약 1% 성장에 그쳤다.
2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3분기 49.6%, 3분기 누계로는 50.5%를 달성하며 1위를 유지했다.
LG전자는 2분기 19.0%로 소니(24.7%)에 밀려 3위를 기록했다가, 3분기에는 23.4%로 소니(21.8%)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한편, 3분기 전체 TV 판매량은 5480만1000대로 작년 동기 대비 0.3% 줄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251억9900만 달러(약 29조4000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7%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