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시스BBQ 그룹은 28일 패밀리(가맹점)와의 상생과 포용,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활동 강화를 위한 6대 상생정책방안을 발표했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약 2년간의 준비를 거쳐 이번 상생정책방안을 마련했다. 작년 초부터 전략기획, 운영본부, 영업본부, 법무실 등으로 사내 태스크포스를 구성, 기업 외부 전문가의 자문과 컨설팅을 바탕으로 법률적 검토까지 마쳤다.
6대 상생정책의 주요 내용은 △가맹점과의 분쟁에 대한 상생ㆍ포용 정책 △가맹계약서 전면 개정 △장수가맹점 육성제도 마련 △다양한 계층의 취업 및 창업 지원 사업 추진 △외식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지원 확대 △패밀리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사업 강화 등이다.
우선 분쟁에 대한 상생ㆍ포용 정책에 의해 현재 패밀리 대상으로 진행 중인 모든 소송을 일괄 취하한다는 입장이다. 또 패밀리와의 분쟁 발생 시 본사 차원에서의 분쟁조정 기능을 마련해 적극적인 대화와 합의를 최우선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에도 BBQ는 전체 패밀리의 이익을 위협하는 범법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한 분쟁 당사자와의 법적 절차를 최소화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일부 상생정책을 반영해 수정된 가맹계약서 또한 패밀리 권익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빠르면 내달 중 전면 개정키로 했다. 이를 위해 BBQ는 패밀리를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BBQ는 패밀리가 장기간 안정적인 환경에서 사업할 수 있도록 장수가맹점 육성 및 지원제도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자녀장학금 지원 등 경제적 지원정책이 대표적이다.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취업 및 창업 지원 사업도 확대한다. 청년, 여성,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취업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취약계층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또한 BBQ가 보유한 프랜차이즈 인프라를 활용해 예비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공과정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인 아이러브 아프리카, 치킨릴레이 등 패밀리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다각화한다.
BBQ 관계자는 “이번 상생정책의 실행과정을 통해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기틀을 마련해온 선구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 또 패밀리와 상생하며 동반 성장하는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