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계엄 이후 소상공인 10명 중 9명이 방문 고객이 줄면서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2일 ‘비상계엄 사태 이후 소상공인 경기전망 긴급 실태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비상계엄 사태 이후 소상공인들이 겪는 매출액‧고객수 증감 추이, 연말까지 단기 체감 경기 전망에 대해 실증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10일부터 이날까지 3일간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개인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전국 일반 소상공인 16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이용해 진행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사업체의 매출이 절반 이상 감소한 소상공인은 36%에 달했다. ‘30~50% 감소’ 25.5%, ‘10~30% 감소’ 21.7%, ‘10% 미만 감소’ 5.2%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88.4%가 매출이 감소했다고 답했다.
매출이 감소한 사업주(1441명)의 총매출 감소 금액은 △100만~300만 원 44.5% △300만~500만 원 29.1% △500만~1000만 원 14.9%로 나타났다. △1000만~2000만 원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6.1%, 2000만 원 이상의 매출감소가 일어났다고 밝힌 응답자도 5.4%에 달했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사업체 방문 고객 추이는 △50% 이상 감소 37.7% △30~50% 감소 25.3% △10~30% 감소 20.2% △10% 미만 감소 6%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89.2%가 ‘방문 고객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연말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 61.9%, ‘다소 부정적’ 28.2%로 응답자의 90.1%가 부정적으로 봤다.
류필선 전문위원은 “예약취소와 소비 위축으로 소상공인이 송년특수 실종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형국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매출 하락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류 전문위원은 “연말 대목이 사라져 소상공인은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다”며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정치권의 노력과 함께 소상공인 사업장 소비에 관한 소득공제율 확대, 세제 완화 등 내수 경기 부양을 위한 특단의 경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