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부터 2008년까지 4년간 교통 사회간접자본시설(SOC) 확충에 모두 73조원이 투자돼 국도 혼잡구간이 47% 줄고 철도는 전철화율 54%를 달성하는 등 여객수송이 10.5%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해양부는 최근 확정한 제2차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2005~2009년) 중 2005~2008년 교통 SOC에 대한 투자효과를 분석할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에만 국고 11조6800억원, 지방비 1조5300억원, 민간투자 4조2600억원 등 약 20조3000억원이 투자되는 등 최근 4년간 총 73조원이 교통 SOC 부문에 투자됐다.
고속국도는 제2차 중기교통시설 5개년 전체계획(884km) 대비 지난해까지 69%(524km)가 신설됐으며 지난 2004년보다 혼잡구간이 고속도로 27%, 국도 47% 크게 감소했다. 항만시설은 5개년 전체계획(연간 3억9700만톤) 대비 64%(연간 2억5700만톤)이 확충됐다.
철도시설은 지난해까지 전철화율이 54%(목표대비 63%) 달성돼 2004년보다 여객수송이 10.5% 증가했다.
국제선 항공시설도 인천공항 2단계 사업이 지난해 완공돼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인천공항 수송실적도 2004년보다 25.2% 증가한 반면 국내선항공 수송실적은 고속철도 개통 등으로 10.1%감소했다.
SOC 투자효과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시설 확충으로 2004년 대비 혼잡구간이 고속도로는 27%, 국도는 47% 감소했다. 철도는 고속철도 이용객 증가와 철도시설 복선ㆍ전철화 등에 힘입어 2004년 대비 여객수송 실적이 10.5% 증가했다.
공항부문에선 인천공항을 통한 수송실적이 증가(25.2%)한 반면 국내선 항공 수송실적은 고속철도 개통 등으로 감소(10.1%)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만의 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지속적인 항만시설 확충으로 2004년 1452만3000TEU에서 2008년 1천792만7000TEU로 약 23% 증가했다.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량은 2007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지난해 고유가, 글로벌 경제위기 등으로 6.2% 감소세로 돌아섰다. 자동차 보유대수(2007년 1642만8000대→2008년 1679만4000대)가 증가했지만 차량운행횟수 감소 등으로 에너지 소비량이 대폭 감소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2010~2014)에 이번 평가내용과 에너지ㆍ기후변화 등 변화하는 교통환경을 반영해 더욱 효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통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