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 금융 시장 안정을 위해 CDS와 금융주에 대해 공매도를 금지키로 한 가운데 국내 증시 역시 최근 공매도가 증가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코스피지수가 200일선마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IT, 자동차 등 주도 업종 종목들에 대한 공매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국내는 지난 2008년 10월 금융위기 이후 전면적인 공매도 금지 조치를 취했었다. 그리고 지난해 6월 비금융주에 대한 공매도를 다시 허용했다. 금융주에 대해선 여전히 공매도가 금지돼 있다.
독일 금융감독위원회(BaFin)는 유로화 표시 국채를 비롯해 국채 신용부도스왑(CDS)과 대형 금융주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한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조치는 유로존 채권 시장의 변동성과 CDS 프리미엄의 확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스발 금융위기 사태로 금융시장이 불안한데다 대규모의 공매도가 이어질 경우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공매도 금지 조치의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증시 역시 5월 들어 시장이 약세로 반전하면서 공매도가 늘어나고 있다.
지수가 상승세를 타고 있었던 지난 3월과 4월에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비중은 평균적으로 1~2%대에 불과했으나 5월 들어서는 그 비중이 3%대를 훌쩍 넘어섰다.
하지만 공매도 증가를 너무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공매를 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지만 주식을 되갚는 움직임도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철강금속, 운수장비, 전기전자 업종에 유독 공매도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5월 중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컸던 업종은 철강금속(6.41%), 운수장비(5.1%), 전기전자(4.86%) 등이었다.
모두 시장 전체적인 공매도 비중 3%를 크게 넘어서는 수치다.
보험, 증권, 은행 등 금융업종에 대한 공매도는 리만 브라더스 파산 이후 지속 금지되고 있어 거의 일어나지 않았는데 철강, 자동차, 조선, IT에 공매도가 집중되면서 시장 전체적으로 3%를 넘어섰다.
결국 업황에 대한 전망이 부정적인 철강과 조선 업종과 반도체와 자동차 등 그간 주도주 역할을 해왔던 업종에 대해 공매도가 집중된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공매도의 선행지표라 할 수 있는 대차잔고 현황 역시 전기전자, 운수창고, 철강금속 업종에서 급증하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5월 들어 대차잔고가 크게 증가한 종목은 하이닉스와 KINDEX200, 현대제철, 호남석유, 한진해운, 한솔CSN, 두산중공업, NHN, 코오롱인더스트리, 한화케미칼, 삼성물산, 현대중공업, 제일기획, 고려아연, 삼성정밀화학, LG전자, 한미약품 등이다.
한국투자증권 박소연 연구원은 “최근의 공매도 증가를 꼭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으나 대차잔고가 상장주식수 대비 대차잔고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종목이나 단기적으로 대차잔고가 급증한 종목의 경우는 경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