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사들의 수주 계획 차질은 해외 부문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부가 올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크게 줄인 탓에 공공발주 일감이 줄어 공공수주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가 국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가 편성한 2011년 예산안(전체 23조 5720억원)중 SOC 예산은 23조1000억원으로 지난해(23조8000억원)보다 7000억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4대강 살리기 사업 예산은 작년과 비슷한 3조3000억원이다. 결국 줄어든 7000억원은 도로와 철도 등 매년 해오던 SOC 예산으로 지난해 23조8000억원 보다 7000억원이나 감소한 규모다. 지난해에 비해 줄어든 예산(5000억원) 대부분이 SOC 예산인 셈이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도로부문 SOC사업 규모가 큰 폭으로 줄어든 부분이다. 올해 도로부문 SOC 예산은 7조2032억원으로 올해 보다 5000억원이 줄었다. 도로부문 SOC예산의 경우 지난 2009년 9조3423억원이 책정됐었다. 도로 SOC 예산이 줄어든 것은 KTX 등 철도의 수송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수자원 SOC 예산도 1000억원 가까이 줄었다. 5조182억원이 올해 수자원 예산이다. 해운·항만 SOC예산도 2000억원이 넘게 감소해 1조6333억원이다. 도시철도 SOC 예산은 9717억원이 책정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교해 1775억원(15.4%) 감소한 규모다.
건설업계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시작된 경기침체 이후 주택시장이 냉각되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수정, 주택사업을 대폭 줄이고 공공공사 수주 부문 목표를 확대해 왔다. 많은 건설사들이 공공부문을 기존 토목본부에서 별도 조직으로 분리하고 인원은 크게 늘렸다. 이 과정에서 건설업계가 제살깎이식 저가 출혈경쟁이 심화되는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공공공사 수주경쟁이 심해져 수익성이 자꾸 떨어지는데다, 내년 신규 물량 자체도 줄어들 예정이어서 수주목표도 하향 조정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