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일간신문의 온라인판을 포함한 인터넷신문의 광고 10개 중 1~2개는 성적 표현이나 혐오스러운 사진 등 선정적인 묘사를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주용 인하대(언론정보학과) 교수팀은 14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펴낸 '인터넷신문 광고의 품질 제고를 위한 공동마케팅 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인터넷신문 20곳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뉴스웨이, 폴리뉴스 등 인터넷신문협회에 소속된 인터넷신문 12곳과 조선닷컴, 동아닷컴, 중앙닷컴, 경향닷컴, 한겨레닷컴 등 종합일간지 온라인판 8곳의 광고를 분석했다.
지난 7월14일과 8월8일 헤드라인 페이지에 게시된 광고를 분석했는데 인터넷신문협회 소속 인터넷신문 광고의 20.8%, 종합일간지 온라인판 광고의 15.4%가 각각 선정적인 묘사를 담고 있었다.
두 형태의 인터넷신문을 아울러 살펴보면, 연구팀이 '선정적'이라고 판단한 광고의 85.1%는 성적인 표현을 담은 것이었으며 14.9%는 시술 사진이나 신체 부위를 과도하게 노출하는 '혐오스러운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었다.
선정적인 묘사는 특히 의료나 미용 분야에서 많았다. 병원·의료업(19.7%), 미용·건강업(16.5%)은 전체 광고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는데, 미용·건강업 광고의 43.5%, 병원·의료업 광고의 27.9%가 선정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좀더 세부적으로 보면, 미용시술 광고의 59.5%, 화장품 광고의 51.3%, 다이어트 광고의 38.6%가 각각 선정적인 묘사를 담았다.
병원 광고 중 선정적인 묘사는 비뇨기과의 79.5%에서, 산부인과 광고의 75.0%에서 각각 발견됐으며 전문병원 체인이 광고주인 광고의 경우는 절반에 가까운 47.4%가 선정적인 묘사를 포함했다.
선정적 표현의 광고를 형태별로 살펴보면, 배너형 광고가 53.2%로 가장 많았으며 독자들이 기사와 혼동할 수 있는 독립텍스트형 광고도 35.4%나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