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이 사상 최악의 스모그에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해외 자동차업체들에게는 호재가 될 전망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대기오염이 심해져 자동차 구입 규제를 강화하고 있고 유럽과 같은 배기가스 기준을 적용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와 제너럴모터스(GM)·폭스바겐 등 해외 자동차업체들은 중국이 강화된 배기가스 기준을 제시할 경우 혜택을 볼 것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인텔리전스오토모티브아시아에 따르면 중국의 올해 신차 판매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당국이 새로운 배기가스 기준을 시행하면 기술적으로 2000여만대의 차량이 새로운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중국 업체들은 그러나 아직 이 기준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 반면 해외 자동차업체들은 강화된 글로벌 배기가스 기준에 맞춰 자동차를 생산해왔다.
애쉬빈 초타이 인텔리전스 이사는 “모든 해외 승용차와 트럭 제조업체들은 엄격한 배기가스 기준에 맞출 능력이 있다”면서 “이는 중국 브랜드에게는 불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토프 루드비히 폭스바겐 베이징지사 대변인은 “폭스바겐은 엄격한 기준에 준비된 회사”라면서 “지난 2005년부터 생산한 자동차는 연료소비와 배기가스 배출량을 20% 줄였다”고 강조했다.
워런 버핏이 투자해 유명해진 BYD와 베이치푸톈자동차 등 친환경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중국 자동차업체는 배기가스 기준 강화가 성장 배경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가 낡은 버스를 전기모델로 교체하면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BYD의 전기버스인 K9버스는 최근 선전의 남부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다.
BYD는 중국 정부의 지원 속에 차량 출고를 늘릴 계획이다.
베이치푸톈은 지난해 12월 베이징에 160대의 전기버스를 공급했다.
중국 국무원은 이번 달 초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세금우대조치와 함께 연료 보조금을 제공할 계획을 밝혔다.
국무원은 대중교통을 전체 이동수단의 6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내수 진작을 목표로 자동차 판매를 촉진시키면서 대기오염을 유발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중국이 2009년부터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농촌 지역 주민이 자동차를 구입할 때 지급한 보조금은 4조 위안에 달한다.
정부는 친환경자동차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전기차 구입에 6만 위안 정도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자동차 수를 줄이기 위한 번호판 쿼터에서 전기차는 제외할 방침이다.
오염을 배출하는 일반 자동차는 돈이 있어도 허가가 안 나면 살 수 없지만 전기차는 예외로 한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