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가 불완전판매 근절 및 민원감축을 위해 노력한 결과 보험상품 불완전판매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회사로 이동하는 보험설계사의 이직율도 줄었다.
금융감독원은 15일 2012회계연도 보험사의 모집질서 준수 수준을 평가한 결과 보험상품 불완전 판매율이 6.0%로 전년보다 0.9% 포인트 감소했다고 밝혔다. 계약 해지율도 0.3% 포인트 감소한 0.5%를 기록했다. 보험금 불만족도는 0.4%로 전년보다 0.3% 포인트 줄었다.
보험설계사를 이용한 대면채널의 보험 상품 불완전 판매율은 2.9%로 양호했으나 텔레마케팅, 온라인·홈쇼핑을 통한 비대면채널의 경우 불완전 판매율이 높았다. 특히 텔레마케팅의 경우 불완전 판매율이 17.4%에 달했다. 계약해지율은 다이렉트 직영조직이 1.3%로 가장 높았다.
비대면채널은 담당설계사의 설명을 직접 듣고 계약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품질보증해지 유발 등 불완전판매가 상존하며 충동구매가 빈번한 것으로 분석된다. 통신판매철회권이 30일 이내로 완화된 것도 불완전판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생명보험사는 갱신형 비중이 큰 건강보험과 정기보험의 불완전 판매율이 각각 11.8%와 11.0%로 가장 높았다. 계약 해지율은 보험료 납부 부담이 크고 자발적 가입 성향이 낮은 저축성보험이 1.3%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보험금부지급률과 보험금불만족도는 암보험이 각각 8.1%와 4.4%로 높게 나타났다.
손해보험사의 상품 중에서는 저축성보험의 불완전 판매율이 12.6%, 계약해지율이 0.6%로 가장 높았다. 보험금부지급률은 재물보험(7.8%)과 저축성보험(6.8%)이 다른 상품에 비해 높았고 보험금불만족도는 저축성보험(0.6%)과 통합형보험(0.5%)이 높았다.
보험사의 이직 설계사율은 10.4%로 전년보다 5.1%p 줄었다. 생보사의 이직 설계사율은 12.1%로 전년 대비 11.2% 급감했으며 손보사는 0.5%p 증가한 8.7%를 기록했다.
홍장희 금감원 보험영업검사실 검사3팀장은 “불완전판매 근절과 민원 감축을 위해 상시 감시를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모집 질서 문란 행위는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