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시절 게임에 푹 빠져 재수를 하고 KAIST에 입학한 학생이 게임 박사학위를 받아 화제다. 주인공은 전산학과 박태우(32ㆍ사진)씨다.
일반고를 졸업하고 2002년 KAIST에 입학한 박씨는 좋지 않은 성적 때문에 2006년 같은 과 대학원에 간신히 진학했다. 7살 때부터 게임을 했다는 박씨는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족했던 터라 대부분 2년 만에 마치는 석사과정을 2년 반이 지나서야 수료했다.
문제는 박사과정이었다. 박사과정은 자신의 진로 및 미래와 직결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지만 박씨는 초기부터 연구에 집중하지 못하고 겉돌았다.
이를 지켜보던 송준화 교수는 박씨가 게임 제작 동아리 ‘하제(HAJE)’ 회장을 지내면서 모바일 퍼즐 게임을 제작하고 상용화하는 등 직접 게임을 만들었던 경험에 주목했다.
주로 기초분야 연구를 수행하는 KAIST 대학원의 특성상 게임을 좋아하고 산만한 박씨는 학업에 집중하지 못했지만 송 교수는 박씨의 장점을 살려 게임 플랫폼 및 콘텐츠를 개발해 보라고 조언했다.
그는 일상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게임에 관심이 많은 동기, 선후배들과 헬스장, 수영장, 어린이집, 공원 등 수많은 곳을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토론했다.
그는 사람이 달리는 속도를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런닝머신 시스템을 활용, 두 명이 달리는 속도 차이를 이용해 방향을 조절하는 ‘오리배’ 게임 플랫폼을 개발하고 온라인상 친구들과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박씨는 또 수영 영법을 이용한 격투기 게임, 대열에서 이탈하는 어린이를 찾아주는 ‘참새 짹짹’ 애플리케이션(앱), 훌라후프?자전거?줄넘기를 이용한 운동게임 플랫폼 등 많은 차세대 운동 게임과 생활 밀착형 서비스 개발을 주도했다.
그는 21일 KAIST 학위수여식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오는 6월부터 미국 NASA 에임스연구센터(Ames Research Center)에서 근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