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기업 활동을 펼친다. 기업과 사회의 요구가 만나는 접점에서 사업 가치를 창출,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달성한다는 것이다.
7일 삼성전자 서초 사옥에서 열린 삼성그룹 수요 사장단 회의에서는 ‘자본주의와 공유가치의 창조’를 주제로 한 조동성 서울대 명예교수의 강연이 진행됐다.
조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하버드대 경영학과 마이클 유진 포터 교수가 지난 2011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발표한 CSV(공유가치창조)를 소개하면서 특히 삼성의 선도적 역할을 당부했다.
CSR(기업의 사회적책임)가 기부나 봉사활동 등 기업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일방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라면, CSV는 기업 활동을 통해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하는 한 단계 진화한 사회공헌 활동이다.
조 교수는 “앞으로 기업은 기업가치와 사회가치를 함께 추구해야 하고, 이는 새로운 한국적 자본주의임과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수단”이라며 “삼성이 책임감을 가지고 CSV 활동을 선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삼성이 국내외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인 만큼 제품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은 물론 사회적 역할을 통해서도 대내외 이미지 제고에 힘써야 한다는 의미다.
삼성은 현재 국내외 지역사회와 상생을 추구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CSV 시작 시점을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기업의 장기 경쟁력 강화와 사회·환경적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이 실시한 대표적 CSV 활동은 지난해 10월 삼성전자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선보인 ‘디지털 빌리지’다. 의료·교육·생활편의 시설이 구축된 마을 형태의 디지털 빌리지는 빈곤과 질병 문제뿐 아니라 지역민의 경제적 자립도 도와준다.
이준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 팀장은 “사장단이 CSV에 대해 많은 부분을 공감했다”며 “삼성 내부에서도 CSV를 사업과 접목하는 등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