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10명 중 9명은 금융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주요 정보의 누락이나 은폐가 심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가장 문제가 있는 금융광고로 대부업을 꼽았다.
노형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7일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연구원 주최로 열린 ‘금융광고 규제개선 방안’ 세미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3월 한국갤럽에 의뢰해 만 20∼59세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금융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응답은 90.4%에 달했다. 특히 응답자의 47.5%는 ‘다른 상품 광고보다 금융광고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답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주요 정보의 누락이나 은폐(43.8%), 금융상품 자체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흐리게 할 수 있는 유명인 동원(31.0%), 사은품 제공을 통한 금융상품 구매 유도(15.8%) 등이 꼽혔다.
가장 문제가 있는 금융광고로는 대부업이 72.1%로 압도적이었으며 이어 보험(9.7%), 캐피탈(6.4%), 저축은행(4.2%) 등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접한 금융광고 상품은 대출(45.6%)과 보험(24.1%)이었고 업종별로는 은행(27.9%), 보험(25.3%), 대부업(21.9%) 순이었다.
매체별로는 방송(케이블, 공중파, 홈쇼핑)이 80.6%로 금융광고를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였고 이 가운데 케이블TV가 52.0%를 차지했다. 또한 응답자의 83.9%는 금융광고가 너무 많다고 답했으며 95.7%는 관리감독의 필요성에 동의를 표시했다.
노형식 연구위원은 “광고를 보고 문의·상담까지 해본 응답자 157명을 분석한 결과 고졸이하, 자영업자, 월 400만원 미만 소득자 등 계층에서 불필요한 금융광고에 반응한 비중이 높았다”며 “잠재적 취약층 보호 등을 위해 금융광고 감리·감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