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vs카카오, 기업가치 비교하니…승자는 누구?

입력 2014-09-03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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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터넷 포털 업계의 라이벌 네이버와 다음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과 카카오의 기업가치와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을 비교 분석한 보고서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라인은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고, 카카오는 다음달 1일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합병할 예정이다.

3일 한국투자증권은 월 활동 사용자 수(MAU)당 가치는 카카오가 라인보다 약 1.5배 높다고 분석하며 카카오의 가치를 15만원, 라인 10만원으로 평가했다.

홍종길 연구원은 "카카오의 모바일·인터넷 메신저 '카카오톡'은 아직 한국을 제외하면 해외에서 수익 모델을 도입하지 않았다"며 "전 세계 MAU를 계산하면 약 14만7070원의 가치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라인의 MAU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지만 확고한 점유율 1위 국가들인 일본, 태국, 대만의 MAU은 발표한 가입자수의 80% 이상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공식적으로 발표한 라인의 가입자 수는 7월말 기준 4억9000만 명으로 가입자의 30%가 MAU라고 가정할 경우 라인의 MAU는 1억4700만명이라고 계산했다.

전날 종가 기준으로 네이버의 시가총액은 25조1505억 원으로 네이버의 국내 포털 가치를 10조 원으로 가정하면 라인은 15조2000억 원이라는 추정이다. MAU당 가치는 약 10만 원이다.

카카오의 MAU당 가치는 라인보다 1.5배 높은 15만 원으로 측정했다.

홍 연구원은 카카오가 라인보다 높은 이유에 대해 "카카오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점유율이 60~70%로 매우 높기 때문"이라며 "또한 카카오가 최근 전자지갑, 증권 등 금융분야에 진출하는 등 신사업 성장성이 부각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홍 연구원은 향후 12개월 PER이 라인은 67배, 카카오는 28배라고 내다봤다. 그는 "라인의 PER이 높은 이유는 글로벌 확장 가능성과 모바일게임 등 수익화 정도, 마케팅비 등 영업비용 규모 차이 때문"이라며 "카카오는 올해 들어 해외 확장에 대한 투자를 축소하고 국내에서 신규 사업 추진과 다음과 합병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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