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이 경제 선진국의 수요 부진 장기화를 우려하며 인프라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에 따르면 IMF는 ‘세계경제전망(WEO)’ 보고서를 통해 “인프라 투자는 경기를 부양할 수 있는 몇 개 남지 않은 수단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인프라 투자가 곧 수요 촉진으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 역시 기대치를 충족하는 경제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오는 2030년까지 57조 달러가 필요하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23조8000억 달러 정도가 교통과 관련된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맥킨지는 내다봤다. 도로 16조6000억 달러, 철도 4조5000억 달러, 항구 7000억 달러, 공항 2조 달러 등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IMF는 보고서를 통해 세계 경제의 구조적 위험 수위는 지난 2006년 이후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 같은 리스크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며 확대 해석은 경계했다.
WEO 보고서에 참여한 마르코 테론스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유럽 지역 등의 경상수지 적자국과 중국, 일본 등 경상수지 흑자국의 격차가 2006년 이후 3분의 1 이상 좁혀졌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글로벌(외부) 경제 격차의 해소가 실업률, 잠재성장률 등 내부 불균형을 악화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에 테론스 이코노미스트는 각 국 정부가 보다 균형적인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테론스는 “적자국은 재정 강화를 위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하고, 흑자국의 경우 공공부문 투자 확대를 통해 성장 균형을 다시 잡는 노력을 해야 한다”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