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보험사들이 휴대전화 보험을 판매해 1745억원의 이익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보상 건수가 급증했지만 보상금액이 줄어들어 휴대전화 보험료의 적정성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보험사들이 휴대전화 보험료는 올리고 보상금액은 줄인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28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실에 제출한 휴대전화 기기 보험료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보험사는 휴대전화 보험을 판매해 1745억원을 남겼다.
지난해 보험사들의 총 수입 보험료는 3834억원으로, 이 가운데 2089억원이 보상액으로 나갔다.
앞서 휴대전화 보험 판매가 시작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보험사들은 매년 적자였다. 2011년에는 1771억원의 보험료에 2362억원을 보상해 약 600억원의 적자를 봤다. 2012년에는 3597억원을 거둬들였으나 3733억원을 보상해 약 136억원의 손해를 봤다.
보험에 가입한 휴대전화 1대당 평균 보험료는 지난해 6만548원으로, 2012년 4만5025원보다 34% 증가했다. 2012년은 2011년(2만4500원) 대비 134% 증가했다. 2010년 1만454원에 비해서 2013년에는 약 5배 올랐다.
휴대전화 보험 판매 건수는 지난해 633만건으로, 2011년 723만여건과 2012년 799만여건보다 줄어들었다. 그러나 보험사의 보상 건수는 2011년 59만여건에서 2012년 176건, 2013년에는 114만건으로 매년 증가했다.
휴대전화 보험은 보험업법에 의한 ‘자율상품’으로 분류돼 금융당국에 신고할 필요없이 사실상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보험료를 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