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 게임산업의 방향을 설정하는 정책 토론회인 ‘게임산업 경제대토론회’가 27일 판교 한컴타워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경제신문 이투데이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넥슨, 엔씨소프트가 후원하는 이날 행사에는 이종재 이투데이 대표이사, 전하진 새누리당 의원, 최보근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정책국장 등 업계 전문가와 함께 게임업계 관계자·일반인 등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최보근 문체부 정책국장의 대독을 통해 “국내 게임 산업은 콘텐츠 수출의 55%를 담당하고 있는 대표적인 한류 산업”이라며 “무역수지 흑자가 2013년 약 25억달러를 기록하는 창조경제의 대표산업”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의 대표적인 콘텐츠 산업인 게임산업에 대해 최근 위기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중요한 점은 위기를 잘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을 밝혔다.
특히 김 장관은 “문체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게임산업진흥 중장기 계획 – 피카소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게임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가상현실, 스마트TV 등 차세대 플랫폼 시대를 준비하고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인적자원을 양성하고 스타트업 기수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게임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건전한 여가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착한게임’이 확산될 수 있게 만들겠다고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더불어 국내에서 개발된 좋은 게임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신시장을 개척하고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장관은 “게임산업 관계자들이 한마음으로 노력한다면 현재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토론회에 참석한 많은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정부의 정책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