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버스 회사들이 내구연한이 지난 버스 매각대금을 챙기고 있어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원 의원(새누리당, 경기 고양덕양을)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버스회사들이 2009년부터 올해 8월까지 내구연한을 넘긴 버스 3967대를 매각해 165억6400만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매각 버스 한 대당 400만원 정도를 챙기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서울시가 시내버스 회사가 신규차량을 구매할 때 그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09년부터 2015년 8월 현재까지 버스 회사들이 신규버스 3602대 구입하는 데에 서울시는 2434억8400만원의 보조금을 투입했다.
게다가 서울시는 버스준공영제 운영을 위해 매년 2511억 원의 적자를 보전해주고 있어 혈세 낭비를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김의원은 전했다.
김태원 의원은 “지난해 감사원에서도 지적을 받은 문제인 만큼 폐차매각대금을 운송수입에 포함하거나 차량감가상각비 산정 시 매각대금 상당액을 차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