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9명은 음식점 원산지표시 항목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19일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를 알아보고자 소비자 390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한달 간 서면과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원산지 표시 대상 품목에 대해 ‘모든 품목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응답자가 49.7% (194명), ‘현행 품목보다 확대돼야 한다’는 응답이 42.6% (166명)로 대부분(92.3%, 360명)의 소비자가 음식점 원산지표시 항목 확대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음식점에서 원산지 표시를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 97.9% (382명)가 원산지 표시를 본 적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가장 최근 이용한 식당에서 원산지를 확인했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63.8% (249명)이 확인했다고 답했다.
또한 원산지 표시를 보고 음식 메뉴를 바꾼 적이 있는 경우가 64.4% (251명)로 원산지표시제가 식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경실련은 밝혔다.
원산지를 꼭 확인하는 품목으로는 소고기 80.5% (314명), 김치 63.8% (249명) 순으로 나타났다.
경실련은 “김치에 중요하게 사용되는 양념채소류(마늘, 양파. 건고추 등)의 표시 확대가 시급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음식점 반찬류에 많이 사용되고 농가들이 많이 재배하는 유지류(참기름, 들기름 등), 종실류(참깨, 들깨 등), 서류(감자 등)의 농산물에 대해서도 원산지를 표시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비자는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에 대해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영향도 받고 있지만, 정보의 양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안전한 먹거리 정보제공과 농가 소득 보존을 위해서라도 원산지표시제는 실효성 있게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